반려견상식노트

반려견 스트레스 어떻게 알 수 있나? 원인과 발산 방법

말티즈 키우는 다온맘 2023. 10. 6. 02:52
반응형

반려견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어떤 행동을 할까? 그 행동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문제행동이나 중대한 질병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능한 한 빨리 원인을 파악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해야 합니다. 그럼 반려견의 스트레스 원인을 알아내는 발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려견의 스트레스?

강아지는 사람들보다 스트레스를 느끼기 쉽습니다. 그러나 말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표현으로 주인에게 전하려고 합니다. 강아지의 스트레스의 원인은 평소의 행동과 크게 변하지 않는 것도 많아서 놓치기 쉬워서 방치해 버리면 식욕이 줄어들고 건강이 나빠져 위궤양이나 피부염등의 각종 병의 원인이 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빨리 발견하고 대처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반려견의 스트레스 징후는?

● 가변운 스트레스

강아지의 커밍스그널은 불안과 긴장, 갈등 등을 느낄 때 본능적으로 나오는 행동입니다. 불안정한 마음을 상대에게 전하고 싸움을 피라기 위해 자신의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해 실시한다고 합니다.

 

일상적으로 보이는 행동도 있기 때문에 판단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많이 잤는데도 하품을 하거나 몸을 잘 핥지 않았는데 갑자기 핥게 되는 등 지금까지의 행동들을 보며 스트레스를 체크해 봅니다.

 

●중간스트레스(문제행동)

중간 정도의 스트레스 당계가 되면 분명히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볼 수 있습니다. 공격적인 태도와 공항으로 도망쳐 숨어있는 문제 행동은 상당한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다는 사인입니다.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헥헥 거친 숨결을 한다면 매우 긴장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심한 스트레스(컨디션 불량)

심한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소화기계의 컨디션 불량이나 정신적인 질환이 나타납니다. 경련이나 발작도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간질의 지병이 있는 강아지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반려견 스트레스의 원인은?

무엇보다 스트레스의 원인을 알고 그것을 해소시켜 주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1. 운동부족 - 운동부족은 강아지에게 큰 스트레스입니다. 그것은 개는 몸을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며 일상적인 스트레스를 운동으로 발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운동 부족으로 인해 비만이나 근육량의 저하가 일어나면 신체가 움직이기 어려워져 충분한 운동을 할 수 없어 더욱 스트레스를 받는 악순환이 될 수 있습니다.

 

산책 중에 아직 돌아가고 싶지 않은 흔들림을 보이거나, 원하는 장난감을 가져오는 것 등의 행동은 운동 부족의 원인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2. 영양, 수분 부족 - 영양과 수분의 부족도 스트레스의 원인이 됩니다. 제대로 밥이나 물을 주고 있을 지라고 나이나 체격, 체질에 잘 맞지 않으면 부족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이어트를 할 때는 식품 전환이나 밥의 체중 감량으로 단백질이나 칼로리가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스킨십 부족 - 주인과의 스킨십이 부족해도 스트레스가 됩니다. 반려견과 노는 시간이 줄어들면 외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비상식적으로 짖거나 식욕이 없을 때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4. 사람과 환경의 변화 - 개는 환경변화에 민감하여 스트레스를 느낍니다.  익숙하지 않은 환경에서 긴장감과 공포심을 느껴 피곤해집니다. 또한 가족 구성의 변화에도 외로움을 느낄 수 있으므로 주의를 살펴봐야 합니다.

 

 

반려견의 스트레스를 발산하는 방법

1. 산책과 놀이시간을 늘린다.

강아지의 스트레스해소에는 운동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휴일이나 시간이 있는 날에 긴 산책이나 반려견이 만족할 때까지 운동을 합니다. 밖에 나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 실내에서 장난감 놀이를 해주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가 발산됩니다. 반려견에 맞는 운동을 시켜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균형 잡힌 식사

영양 밸런스가 잘 갖추어진 밥을 주면 심신 모두 건강해져 스트레스를 잘 안 받습니다. 개의 나이와 체격에 알맞은 분량의 밥을 줍니다. 근육량과 체온 조절을 유지하는 단백질과 탈수되기 쉬우므로 신선한 물을 줍니다.

 

3. 스킨십 늘리기

좋아하는 주인과의 스킨십은 무엇보다 스트레스가 잘 발산됩니다. 말을 걸어 쓰다듬어 주거나 빗질을 해주며 스킨십을 할 수 있습니다.

 

4. 껌이나 장난감 사용

반려견이 혼자 있어 외로움을 느낄 때 개 껌이나 장난감이 효과적입니다. 개는 씹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외출할 때 주면 외로움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씹는 것에 의한 스트레스 발산 효과와 치석 예방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편안한 생활환경 만들기

쾌적한 환경은 스트레스의 예방이 됩니다. 환경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스트레스의 원인과 발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평소와 조금 다른 모습이 보인다면 그 원인을 잘 관찰하여 해결해 줌으로써 반려견과 더 즐거운 날들이 되세요.

반응형